Ⅰ. 국문시가의 새로운 양상
1. 시조
<대한매일신보>에는 300여 편의 시조가 실려 있는데 작자가 밝혀지지 않은 것이 대부분이다. 시조는 석 줄로 나누었는데 쉼표를 적절히 찍으면서 율격의 짜임새를 명확하게 인식하였다. 또한 마지막 줄의 마지막 토막은 시조창의 관습에 따라 생략을 함으로
Ⅰ. 국문시가의 새로운 양상
1. 시조
<대한매일신보>에는 300여 편의 시조가 실려 있는데 작자가 밝혀지지 않은 것이 대부분이다. 시조는 석 줄로 나누었는데 쉼표를 적절히 찍으면서 율격의 짜임새를 명확하게 인식하였다. 또한 마지막 줄의 마지막 토막은 시조창의 관습에 따라 생략을 함으로
근대문학으로 내세우는 『열하일기』, 『구운몽』, 『춘향전』, 그리고 사설시조, 판소리, 탈춤 등에서 근대성은 분명 감지되기도 한다. 애국계몽기설은 1905년부터 1910년대 사이를 보는 것인데 이시기에 애국가사, 역사전기소설, 신체시, 신소설 등이 등장하였다.
1.2. 근대문학의 발생과 이행기
1.2.1.
Ⅰ. 한국문학의 상상력
근대화란 깃발을 내걸고 내달려온 지난 100년의 한국 근현대사는 과거 단절/미래 선취의 이분법에 의해 움직이는 극단의 상상력을 낳았는데 우리 현대소설사의 첫머리에 솟아 있는 이인직의 「혈의 누」에서 그 뚜렷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혈의 누」는 주인공 김옥련이
Ⅰ. 한국문학의 역사
1980년대 소설의 중심이 역사적 사회적 관심을 전면에 내세운 리얼리즘 소설이었다면, 1990년대의 소설들은 “역사적 집단적 범주 안에서 인간의 삶을 규정적으로 파악하는 관습에서 탈피하여, 현실이 개인에게 경험되는 다면적이고 유동적인 형식들에 대해 개방된 자세를 취하고
신념, 이해에 기반하며 두 사람 이상이 모인 집합, 결사체이다. 오늘날 사회 개념은 무한 확장하여 세계사회, 지구사회는 물론 동물사회 등을 이르기도 한다. 그러나 엄격히 말해 사회는 근대이행기에 생성된 신개념으로 봉건사회나 원시사회 등과는 구별할 필요가 있다. 사회 구성에 대한 연구는
분류에 입각해서 시대구분을 한 경우이다. 둘째는 서구식 삼분법(고대-중세-근대)에 힘입은 유럽 사회의 사회경제사적 측면이 강조된 시대구분으로 한국 사회의 발전단계와 맞지 않았다. 셋째로는 한국 문학사를 통사적 측면에서 다루지 않는다는 점에서 한국 문학의 부분적 역사라고 할 수 있다.
근대초기문학(조선후기 문학)의 전개과정
2. 1. 가족 제도의 혼란
한 사회의 자체적인 존속을 지키는 최소 단위인 가정이 파괴되거나 혼란을 겪으면 이는 즉각적으로 그 사회로 연결되며 또한 형이상학적인 모든 것으로 파급된다. 따라서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를 연구함에 있어서는 임진왜란
1. 1920년대 - 대중가요의 시작
대중가요는 근대 이후 대중매체에 의해서 전달되면서 나름의 작품적 관행을 지닌 서민적 노래를 말하며, 대중음악사에서 한국의 대중가요의 시작은 근대이행기로 보고 있다. 대중가요의 뿌리가 되고 있는 유행창가는 개화가사나 애국가 독립가 류의 계몽성을 띠는 창
이행기에 나타난 작품이다. 전자는 물에 빠져 버린 임을 애달파하는 여인의 목소리를 담았다면 후자는 떠나 버린 임에 대한 유리왕의 그리움과 외로움의 목소리를 담고 있다. 이 노래 세 편은 노래말이 남아 있는 최초의 작품이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또한 서사 문학에서 개인적 서정 문학으로 변